- 준비훈련의 중요성
단기팀 멤버와 선교지에 따라 훈련 기간이나 내용이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최소한 2-3개월 이상 매주 선교여행 준비모임과 훈련을 병행하여 실시해야 한다. 그리고 훈련에 참석하지 못한 사람은 선교여행에 참여하지 않도록 하는 좋다. 왜냐하면 준비훈련이 선교여행의 질과 열매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단기선교 여행이 단순한 여행으로 끝날 것인지, 선교의 비전과 소명을 발견하고 발전적인 선교로 이어지는가의 문제가 바로 준비하는 과정에서의 훈련에 의해 결정된다.어떤 측면에서는 이 준비과정이 단기사역 기간보다 더 중요한 훈련과 성숙의 기회가 되기도 한다.
- 훈련 내용 - 준비훈련은 사역도구(드라마, 찬양 등)를 위한 연습에 머물러서는 안되고 총체적인 훈련이 되어야 한다.
- 기도훈련 - 단기팀원 뿐 아니라 모든 사람을 참여시킨다.
- 팀웍을 위한 공동체 훈련 - 서로를 이해하고 아는 시간이 필요하다.
- 선교교육 - 선교에 대한 지식과 안목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선교지 연구 - 선교지의 문화, 역사, 종교, 민족, 선교현황 등을 연구하며 이해한다.
- 위기관리 교육 - 위기 의식과 비상시 대처 요령 등을 교육한다.
- 사역도구 연습 - 선교지 언어의 찬양과 드라마, 사영리, 성경공부 등.
- 훈련 방법
- 모집이 끝난 후 출국 전까지 약 2~3개월 매주 정기 모임을 가지고 선교와 선교지 연구, 기도회를 가진다.
- 출국을 앞두고 적당한 시기에 2박 3일 수련회 형식으로 합숙하며 팀웍 훈련, 위기관리 교육, 사역도구 연습, 기도회 등을 집중적으로 가진다.
- 합숙기간 중 실제 전도실습이나 문화적응 훈련을 실시할 수 있다.
- 합숙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새벽-새벽기도회, 오전-강의, 오후-공동체 훈련 및 전도 실습, 저녁-사역도구 연습 및 기도회로 구성된다.